안녕하세요.

구뜰입니다^^


오늘은 마트에서 흔히 보는 감자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감자는 포슬포슬 부드러운 것이 큰 특징이지요. 감자는 밥반찬으로도 활용도가 높고, 마트 또는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가격이 높지 않은 건강식품입니다.


저 역시도 밑반찬 무엇을 할까 고민될 때나 간식 재료가 필요할 때 카트에 자주 넣는 재료 중 하나가 바로 감자입니다. 채 썰어 볶기만 해도 맛있는 감자채볶음 반찬이 되고, 감자와 계란을 삶아 마요네즈 넣고 버무리면 훌륭한 감자샐러드가 되기도 하지요. 솥에 넣고 그냥 찌기만 해도 포슬포슬한 맛이 일품인 하나의 간식이 되고 참으로 기특한 재료입니다. 감자튀김 역시 너무 맛있는 간식이죠^^

감자의 제철은 6월부터 10월 초로 지금도 한창 제철이네요.


오늘은 좋은 감자 고르는 법, 감자의 보관방법과 효능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좋은 감자 고르는 요령(좋은 감자 고르는 법)은 무엇일까요?

감자 표면에 흠집이 적고,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의 무게가 무겁고 단단한 것이 좋아요. 

감자의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고르지 않아야 합니다.


감자 보관 방법은요,

감자를 오래 방치하면 감자의 싹이 나이 나기 쉽기 때문에 올바른 보관 방법이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를 보관할 때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껍질을 깐 감자의 보관 방법 역시 중요합니다.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찬물에 담가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봉투 또는 랩에 싼 후에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손질법

감자는 감자 전용 칼로 깎거나 일반 칼, 숟가락 등을 이용해서 껍질을 벗긴 후 이용하면 됩니다. 껍질을 벗긴 후에는 물에 담가 갈변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이제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1. 피부미용

감자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 미용에 매우 탁월한 성분이지요.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데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같은 잡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감자에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것은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감자 2개만 먹어도 하루의 필요한 권장량을 모두 충족한다고 합니다.


3. 혈압조절

감자에 높은 성분 중 하나가 칼륨인데요. 칼륨은 몸 안에 나트륨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감자는 100g의 66kcal로 낮은 칼로리입니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필요하신 분, 비만인 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감자만을 먹는 원푸드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


5. 빈혈예방

빈혈의 원인 중 하나인 철분 부족에는 감자가 좋습니다. 감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6. 변비예방

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환경을 좋게 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감자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바로 치즈입니다. 

치즈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등과 칼슘, 인등이 감자와 어울려 상호 보완 작용을 하여 영양의 상승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치즈와 감자가 어우러진 요리를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늘 알아본 감자 효능,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겠죠?

몸에 좋은 음식 드시고, 건강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