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안녕하세요.

구뜰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좋아하시는 미역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역은 값이 저렴하고 활용도가 높은 식재료입니다. 또한 그 효능이 매우 다양해 몸에도 좋죠. 저 역시도 미역을 정말 좋아합니다. 특히나 미역국 하나만 있어도 밥 한 그릇 뚝딱! 해치울 만큼 미역을 정말 좋아합니다. 미역을 활용한 요리는 매우 다양한데요. 미역국, 미역줄기볶음, 미역냉국 등 미역을 활용한 요리는 많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미역국과 미역줄기볶음 만드는 법이 포스팅 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마트에서 파는 미역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보는 것은 마른 미역(건조미역)으로 물에 넣으면 아래 사진처럼 몇 배로 불어나는 미역이 있습니다. 또 초장에 찍어 먹도록 마르지 않은 (물)미역도 있고요. 미역을 끓는 물에 데쳐 소금으로 주물러 소금절임으로 한 것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소금에 절인 미역은 건조한 미역보다 쉽게 변질하지 않아서 보장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때 그때 입맛에 따라 필요한 요리에 따라 미역을 선택하면 되겠네요^^



그렇다면 좋은 미역 고르는 요령은 무엇일까요?

마른 미역이 아닌 일반 미역을 고르는 요령으로는 녹색이 짙으며 광택과 탄력이 있고 두꺼운 것이 좋다고 하네요!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기를 바라요!


미역 보관 방법은요, 건조 미역은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 미역이 아닌 미역의 보관법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살짝 데친 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관한 미역의 보관 기간은 3일이니,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 미역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산후 조리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이는 풍습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산모가 가장 많이 음식이 바로 미역국일텐데요. 미역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으며 칼슘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산모는 출산 후 칼슘이 많이 요구되는데, 미역이 큰 도움을 주는 것이지요. 또한 미역에는 요오드의 함량 역시 높습니다. 핏속의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며 피를 맑게 하여 출산한 임산부에게 매우 좋은 것이 미역이랍니다.


2. 변비 예방

미역 효능에 또 다른 장점으로 바로 변비 예방 및 개선에 좋다는 점입니다. 미역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량되어 있습니다. 이 섬유질은 장의 운동을 촉진함으로써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의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몸 안에 독소를 배출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3. 다이어트

미역은 대표적인 저열량,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미역은 100g에 11.3kcal로 매우 낮은 칼로리입니다. 이 만큼의 칼로리면 많이 먹어도 살찌는 것에 대한 걱정은 줄이셔도 됩니다. 다만, 미역국으로 드실 경우 국물 섭취는 좋지 않으므로 미역만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역이 다이어트에 좋은 또 다른 이유는 미역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매우 높으므로 다이어트에 아주 제격인 음식입니다. 허기지기 쉬울 때 미역으로 포만감과 영양을 채워주세요!


4. 칼슘 덩어리

앞서 언급한 대로 미역에는 칼슘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뼈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칼슘은 전 연령대에 걸쳐서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성장기 아이부터 노인까지 미역을 즐기는 것은 뼈 건강을 챙기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미역에는 단백질 성분이 조금 부족한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미역국을 끓이실 때 소고기를 넣는 것은 영양적으로 서로 보충하는 좋은 음식 궁합이기도 합니다.


오늘 알아본 미역 효능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겠죠? 

몸에 좋은 미역드시고, 모두모두 건강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