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연어 효능 알아봐요! >

 

안녕하세요.

구뜰입니다^^


오늘은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연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어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연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연어는 회귀하는 어류로 유명합니다. 회귀한다?? 집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신가요?? 연어는 바다에서 생활을 하다가 산란기가 다가올 때 자신이 태어난 강을 찾아 갑니다. 심지어 강 하류에서 상류까지 물살을 거스르며 강을 타고 올라갑니다. 이때 연어는 붉게 변하는데 이를 혼인색이라고 합니다. 암컷 수컷 모두 상관없이 혼인색을 띄게 됩니다.

강 위를 거슬로 올라가 짝짓기를 하고 암컷과 수컷 모두 곧 죽게 됩니다. 그리고 산란한 알들을 곧 부화하여 조금 자란 뒤 자신들의 부모가 거슬러 왔던 강을 물살을 타고 다시 바다로 돌아가게 됩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연어는 사실 멸종위기 어류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러시아, 캐나다, 알래스카, 북태평양 쪽에서 많이 서식하며 그 생김새는 송어와 조금 비슷합니다. 그러나 송어보다는 더 얄쌍하게 생겼는데요. 몸의 폭이 조금 좁습니다. 그래서 강을 타고 올라갈 때 물살의 저항을 덜 받게 되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연어의 수명은 약 4년정도 되는데요. 보통 3~5년쯤 자라면 짝짓기를 하기 위해서 강을 거슬로 올라갑니다. 강을 거슬로 올라간다는 것, 그 끝은 죽음이라는 것이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짝짓기를 위해 올라갑니다. 그래서 수명을 약4년으로 봐야하고, 짝짓기를 하지 않으면 6년이상 살 수 있다고는 하지만 짝짓기를 피하는 연어는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좋은 연어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연어를 구입하실 때는 선홍색을 띠고 지방에 흰 힘줄이 섞여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맛이 좋다고 합니다. 연어가 맛이 가장 좋은 시기는 산란기 직전에 바다에서 잡은 것이라고 합니다. 바다에서 잡힌 것에 비해 강에서 잡힌 연어의 맛은 떨어집니다. 연어는 구입 즉시 조리해 먹는 것이 좋은데요, 조리할 때 너무 많이 익히면 버석버석해지므로 주의하셔서 조리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연어에 대해 간단한 소개가 끝났으니 연어가 우리 사람의 몸에 어떻게 좋은지 연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PA, DHA, 오메가-3

이 세가지가 사실 연어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이 성분들은 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가 되며, 혈압을 낮추고,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핏줄속의 찌꺼기를 제거해 동맥경화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예방 가능한 질병들이 도출 되는데요. 심장질환, 뇌졸중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들이 예방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의 특징은 염증을 감소 시킨다는 점 인데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에게 연어 섭취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2. 비타민 풍부

비타민 A, B, D, E가 풍부합니다.

뭐 하나 필요없는 비타민이 없습니다. 특히 비타민 D는 칼슘흡수를 돕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비타민입니다. 그리고 비타민E는 노화방지로 유명한데요, 특히 연어알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많이 찾아드시기를 권장합니다.


3. 우울증 예방

오메가-3 지방산의 놀라운 효과는 우울증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미국 정신과협회에서도 오메가-3의 효과로 우울증 예방이 있다고 소개할 정도로 효능이 입증 되었다는 점인데요 인공적인 항우울증제보다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4. 단백질 보충

연어는 지방질도 많지만 이 지방질은 대부분 우리몸에 이로운 지방질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풍부한 단백질이 있습니다. 연어는 살코기층도 많이 두껍습니다. 연어요리를 보면 조금 뻑뻑할 정도로 살코기가 많은데 모두 단백질입니다. 몸에 부담스러운 육류보다 부드럽고 소화도 잘되는 연어 살코기는 단백질 섭취에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연어 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오늘 오랜만에 연어요리 한 번 찾아 보시는게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