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 중의 왕! 완두콩 효능과 보관 방법>

 

 


안녕하세요.

구뜰입니다^^


오늘은 초록 빛깔과 동글동글한 모양의 콩 중의 왕이라고 불리는 완두콩 효능과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완두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콩 중에서도 그 효능을 으뜸으로 꼽는다고 해요. 그렇다면 완두콩은 어느 환경에서 자라기 쉬울까요? 완두콩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완두콩을 드시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밥을 지으실 때 넣어 드시는 것입니다. 가장 간편하게 즐기시는 방법이죠. 혹은 샐러드 등을 만들 때 넣어주시면 색감이 예뻐서 좋습니다. 또는 볶음밥 등에서도 완두콩은 훌륭한 재료입니다.

 

완두콩의 수확시기는 언제일까요? 완두콩은 비교적 단기간 자라는데요. 재배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10월 중순경 ~ 11월 중순경에 파종, 해가 지나 4월에서 6월에 수확하는 보통재배법이 있습니다. 또 다른 것으로는 9월 경 파종, 12월에서 3월에 수확하는 촉성 재배법이 있으며 5월에서 6월에 파종하여 이른 가을에 수확하는 억제 재배법이 있습니다.
재배 시기에 따라 재배 방법이 나뉜다고 합니다. 완두콩은 세
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지만,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와 중동지역입니다. 역사를 살펴보면 중국에 5c 시기에 전해졌으며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완두콩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콩의 모양이 두드러지지 않으면서 탄력이 있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진처럼 가지런하고 둥근 모양의 완두콩이 좋겠네요.

 

이번에는 완두콩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완두콩은 상온보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간에 드시는 것이 아니라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때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완두콩의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에서 비닐팩 등에 담아 냉장 보관 하시면 됩니다.

 

 

이제 완두콩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변비 개선

완두콩은 변비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완두콩은 콩 중에서 식이섬유소가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사실 콩에는 식이섬유가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에 있어서 최고이지요. 따라서 변비 개선 및 예방에 좋습니다.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음식 조절이 중요할텐데, 밥 지으실 때 완두콩 몇 알 넣어보시면 어떨까요? 아울러 완두콩은 대장암을 예방하고, 동맥경화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최고이지요!

2. 두뇌활동

완두콩에는 두뇌 활동에 좋은 비타민 B1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공부하는 수험생 또는 정신 노동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두뇌에 좋은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콜린이라는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 성분의 농도를 높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완두콩은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본래 콩은 식이섬유소가 많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식이섬유는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탄수화물 및 지방이 다른 콩 종류에 비해서 낮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비타민도 들어있으니 다이어트 시 필요한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고 볼 수 있죠. 콩은 포만감을 주는 것에도, 영양적으로도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할 때 완두콩을 추천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 단 음식은 피하셔야겠죠? 완두콩은 단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도는 심지어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달달한 과일인 사과, 딸기, 배 보다도 더 당도(브릭스)가 높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단 음식을 대체하기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 바로 완두콩입니다.

 

 *주의할 점 

 완두콩에는 청산배당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과잉 섭취할 경우 '복통'을 일이킬 수 있다고 합니다. 완두콩의 적정 섭취량은 일 40g입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에 아무리 좋아도 적절한 섭취가 약이 된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