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너는 누구니? 깻잎의 모든 정보


깻잎 다루기
깻잎을 구입할 때 가장먼저 보셔야할 부분은 색과 촉감입니다. 색은 짙은 녹색을 띄고 있는 것이 좋으며, 만져봤을 때 부드러운 촉감이 나야 품질이 좋은 것입니다. 줄기는 약간 촉촉한 것이 좋고, 여러 장 묶여있는 깻잎 다발을 볼 때에는 크기가 제각각이 아니라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보관 시에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지 않을 정도의 1~5도씨의 냉장고가 가장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냉장고 속의 건조한 공기에 의해서 수분을 빼앗기지 않으려면 랩이나, 비닐봉지에 쌓아 두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오래 깻잎을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는 3일 정도를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기간으로 봅니다. 그러나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된 경우라면 제 경험상 10일까지도 싱싱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물론 보관을 철저히 했을 경우입니다.
또한 사용 전 반드시 씻어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잔털이 많아 이물질이 붙어있기 쉬운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쌈 중에 하나인 상추와 같이 많이 소비가 되는 쌈 채소가 깻잎인데요. 상추와는 다르게 강한 향이 있고 그 독특한 향이 매력적인 음식입니다. 색도 상추와 다르게 아주 짙은데요 그 이유는 엽록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짙은 초록색을 띄는 것이라고 합니다.
엽록소로 만든 영양제도 있을 정도로 엽록소는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돕고, 빈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엽록소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겠지만, 아무래도 영양제를 먹는 것 보다 천연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우리 몸에 더 자연스럽습니다.


재배요령
재배하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별 5개중에 별 1개짜리 난이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조량이 많은 곳에서만 재배한다면 큰 무리 없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보통 파종시키는 3월~5월이고 약 50일~60일정도 자라면 15cm내외로 먹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보통 파종을 하는 경우 손가락으로 흙에 구멍을 내고 3개정도 씨앗을 뿌립니다. 그 리고 지켜보다가 조금 약해보이거나 성장이 너무 느린 것을 골라내면 됩니다.
아니면 모종을 가져와서 심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이 더 간단합니다.
물은 흙이 마른것 같으면 축축해질 정도로 주면 되고, 햇볕이 많이 드는 곳에만 두면 아무 문제 없이 성장하게 됩니다.


잘 어울리는 음식
쌈 채소들이 대부분 그렇겠지만 깻잎도 육류와 같이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육류에는 단백질이 아주 충분히 들어 있기는 하지만 반대로 비타민이 부족하고, 높은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합니다.
반면 육류를 섭취할 때 기타 쌈채소를 비롯한 깻잎을 섭취할 때는 깻잎 속에 비타민A와 C가 많이 들어가 있고, 식물성 음식을 같이 섭취하여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절충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항상 육류를 섭취할 때 어떤 쌈이던지 상관이 없으니 푸른 잎의 채소와 같이 섭취하시는게 매우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