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뜰입니다^^


오늘은 올리브오일 저지방 식단이 몸에 좋다는 과학적 실험과 그 근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지방식 식단이라 함은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 종류에도 두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선 저지방식 요법은 심장 질환과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지방식 음식을 지속적으로 오랜 기간 섭취하게 된다면,

각종 암이나 당뇨병과 같은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몸을 건강히 유지하려면 고지방식 식단을 지양하고, 저지방식 식단을 지향해야 하는데요.
저지방식 식단이라 함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식습관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올리브유나 견과류 등에서 추출되는 식물성 지방이 대표적인 저지방식 식단 음식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올리브오일이 들어간 저지방식 식단을 최고의 음식으로 뽑는데요.
올리브오일 식단을 잘 실천하고 있는 곳은 지중해 인근 국가들입니다.

왜냐하면 올리브가 지중해 부근에서 많이 생산이 되고, 지중해 사람들은 모든 음식에 올리브유를 사용합니다.
지중해 사람들의 건강상태를 보면 당뇨병 발병률도 다른 식습관 문화권에 비해 매우 낮은 발병률을 보이고,
심혈관 질환 발생률 또한 매우 낮은 발병률을 보였습니다.

좀 더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자면,
스페인에서 올리브오일이 과연 당뇨병 발병률을 얼마나 낮출 것인가에 대해서 실험을 했습니다.

400명의 건강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저지방식단과 올리브오일을 주로 하는 저지방식단 포함된 지중해식 식단을 비교를 했는데요.
4년동안 식습관에 대한 관찰을 했습니다.

결과는 일반적인 저지방식 식단으로 생활한 사람들의 18%가 당뇨병을 앓았고,
올리브오일이 들어간 지중해식 저지방 식단의 참가자들은 단지 8%만 당뇨병을 앓게 되었다고 발표된 논문 또한 있습니다.


저지방식단도 물론 아주 건강한 식단입니다.

그에 비해서 올리브오일식 저지방식단은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에서 더 자유로울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러한 식단은 더구나 뇌졸중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지중해식 식단에 많이 함유된 불포화 지방은 혈관을 막지 않고, 그로인한 뇌 질환도 당연히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뇌혈관이 깨끗해지는 결과가 나타나지요.

뇌졸증은 뇌로 통하는 동맥을 각종 찌꺼기들이 막아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혈관관리가 잘 되어 있다면 뇌졸증 발병률이 현저히 낮아질 수 밖에 없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는 식단이 바로 ‘지중해식 식단‘ 이라는 것입니다.


프랑스에서도 지중해식 식단에 대한 실험이 있었습니다.
실험을 통해 올리브오일의 저지방식 식단을 자주 섭취하는 그륩보다 올리브오일을 섭취하지 않는 그륩에서 무려 1.5배에 가까운 뇌졸중 발병률을 보인것을 보면 지중해식 식단의 효과과 대단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10여년전부터 웰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중해식 식습관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단순히 올리브오일이 좋다고 생각하고 드셔도 좋지만,
어디가 어떻게 좋은지를 생각하면서 식사하실 때에도 상기한다면 좀 더 건강해지는 기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그 근거과 실험에 대해서 간단히 칼럼을 작성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